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까지 롤 시즌6에서 변화되는 점들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봤죠. 오늘부터는 이에 추가해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설명드리려고 하는데요. 일단 약 다섯개의 포스팅에 걸쳐서 롤 시즌6 원딜 리메이크에 관한 포스팅을 하려합니다. 이 글은 그 첫번째로 리메이크 그레이브즈, 코그모, 퀸의 스킬과 설명, 동영상, 그리고 필자의 주관적인 견해를 주제로 하려 합니다. 미리 예고하자면 두번째는 케이틀린, 미스포춘, 코르키가 될 것 같아요 :)
▶ 롤 시즌6 변경사항 종합정리 링크
2015/10/29 - [Wono Enjoy/롤 챔피언 공략&템트리] - 롤 시즌6 무엇이 변경되나? 그 첫번째, 원딜 리메이크 & 협곡의전령
2015/10/30 - [Wono Enjoy/롤 챔피언 공략&템트리] - 롤 프리시즌 변경점은? 그 두번째, 핵심 특성 & 시야, 시작아이템 변경
▶ 케이틀린, 미스포춘, 코르키 리메이크 정보 보러가기
2015/11/02 - [Wono Enjoy/롤 챔피언 공략&템트리] - 롤 시즌6 케이틀린, 미스포춘, 코르키 리메이크 정보 :)
+ 11.15 추가
▶ 롤 시즌6 그레이브즈 템트리 및 특성 공략
2015/11/15 - [Wono Enjoy/롤 공략&템트리] - 롤 시즌6 그레이브즈 템트리 및 특성
▶ 롤 시즌6 그레이브즈 리메이크
시즌6 원딜 리메이크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면서 가장 주목을 받은 챔피언이 바로 그레이브즈(이하 그브)입니다. 이유는 유일하게 사거리를 건드린 챔프라는 점. 그것도 아주 많이! 원래 그브의 컨셉 자체가 원거리 챔프지만 인파이터 형식으로 맞으면서 때리는 것이었죠. 그에 따라 원거리 챔프 중에서 사거리가 가장 짧았는데, 시즌6에서는 더 짧아 졌습니다. 사거리가 무려 425로 현재 525에서 100이나 감소했어요...:(
이게 얼마나 짧은 거냐면, 아트록스가 궁켰을 때 기본 공격 사거리가 325 입니다. 카직스 Q스킬 진화시 사거리가 375에요. 근접캐릭터들과 비교될 만큼 짧다는 겁니다. 대신, 그브의 기본 능력치도 근접 챔프와 비슷하게 조정되었다고 합니다. 체력, 방어력, 마법저항력, 이동속도가 조금은 증가했으리라 예상되는 부분이네요. 그럼 시즌6 그브 리메이크는 너프인가? 물론 나와봐야 알겠지만 일단 No 입니다. 짧아진 사거리만큼 스킬에는 버프가 있었어요.
우선 패시브가 바꼈습니다. 기존 방어력/마법저항력 증가 패시브에서 평타강화 패시브로 바꼈는데요. 이전에 없던 완전 새로운 방식 입니다. 그브는 이제 평소에 총알을 두발씩 장전하며, 평타를 칠 때마다 하나씩 소진합니다. 두개의 총알을 모두 사용했을 경우 자동으로 장전시간에 돌입하며, 장전이 되기 전까지는 기본공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장전중에 이동제약은 없으며, 기본 장전시간은 체감상 2초내외로 공격속도에 비례해 감소하구요.
장전해서 쏘는게 뭐가 좋은거야? 구지 이렇게 만든데에는 다 이유가 있겠죠? 그브의 기본공격 자체가 강력해졌습니다. 평타 한번에 총알을 원뿔모양으로 총 4발을 발사하여 주변의 적에게 각각 데미지를 입힙니다. 모션은 현재 그브 Q스킬과 비슷하고, 앞에 있는 장애물을 통과하지 못하는 점은 애쉬 W스킬과 비슷합니다. 이에 더해 현재 Q스킬과 같이 여러방면으로 나가는 평타를 한 챔피언이 모두 맞을 경우 추가데미지가 있습니다. 4발을 모두 맞출 경우 데미지가 AD의 200%까지 들어갈 수 있어서 아주 강력한 데미지를 선사할 수 있게 되죠.
특히, 치명타가 발생할 경우 발사되는 총알의 갯수가 4개에서 8개로 증가(무한의 대검 착용 시 10개)하여 더 넓은 범위에 광역딜을 하거나, 단일 챔프에 더 많은 데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평타가 애쉬 W같이 장애물 뒤에 있는 적을 타격할 수 없다는 점은 큰 단점인데요. 특히 라인전에서 미니언 뒤에 숨어있는 적을 평타로 가격할 수가 없습니다. 가뜩이나 사거리도 짧은데 미니언 뒤에 숨어서 카이팅하는 상대 원딜을 상대로 힘든 라인전을 펼지게 될거라 예상됩니다.
▼ 산탄형으로 발사되는 시즌6 그레이브즈 평타
새로운 Q스킬 End of the line을 소개합니다. 스킬 발동 시 화약탄을 쏴서 일직선상으로 적은 피해를 입힙니다. 1초 후 화약탄이 폭발하면서 발사선상과 그와 직각을 이루는 선위로 큰 데미지를 입힙니다. 즉, 데미지 존의 형태는 T자 형태가 됩니다.(그브가 T의 아랫부분에서 스킬을 사용) 소개한 그대로 처음 화약탄을 발사하면서 가하는 데미지는 매우 약하고, 1초 후 폭발하면서 생기는 데미지가 매우 강력합니다. 아래 준비된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스킬이펙트는 마치 에코의 Q스킬과 같은 모습입니다.
W스킬의 경우 변경되지 않았고, 재사용 대기시간만 6초~2초 증가하였습니다.
E스킬은 이전과 동일하게 '빨리뽑기'이나, 새로운 추가사항이 생겼습니다. 우선, 더이상 그브의 E스킬이 추가 공격속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E스킬을 발동하는 즉시 총알 1개가 충전되며 평타 초기화도 적용됩니다. '빨리뽑기'를 바로 앞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을 생각하면 평캔으로 엄청난 딜을 뽑아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시즌5 그레이브즈 패시브가 E스킬로 옮겨왔습니다. 이제 그브가 E스킬을 사용하면 4초동안 추가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얻습니다. 이는 미니언 외의 적을 타격할 시 지속시간이 초기화되어 계속 유지되며, 다음 '빨리뽑기'까지 유지할 경우 중첩이 가능합니다. 추가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계속 증가하게 되는 거죠. 이에 더해 이전 처럼 평타를 통해 E스킬의 쿨타임을 1초씩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스킬은 기존 그레이브즈의 궁과 동일하나 스킬 발동과 함께 그레이브즈가 반대방향으로 조금 밀려납니다. 이는 사거리가 짧은 그브에게 위험회피 수단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마치 케이틀린 E스킬과 비슷한 느낌이네요. 아래 시즌6 그레이브즈 프리뷰 동영상을 가져왔습니다.
▶ 롤 시즌6 코그모 리메이크
그레이브즈가 워낙 많이 바뀌어서 내용이 길었습니다. 코그모 부터는 변경된 점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짧게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롤 시즌6 코그모의 컨셉은 기관총입니다. 기관총 하면 바로 빠른 공격속도죠. 코그모는 최대 5.0까지 공격속도를 높일 수 있는 챔피언으로 재탄생 하였습니다. 2.5도 평소에는 잘 볼 수 없는 공격속도인데, 이전에 없던 5.0은 어떤 정도인지 잘 체감이 안되시죠? 그래서 아래 동영상을 준비했으니 리메이크 정보를 모두 읽고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
리메이크 코그모의 경우 W스킬과 R스킬만 보시면 됩니다. 우선 W스킬은 이제 기존 체력비례 데미지에 추가하여 코그모의 공격속도를 두배로 증가시킵니다. W스킬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코그모의 최대 공격속도가 5.0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코그모가 더욱더 W스킬에 의존하게 변경되었네요. 게다가 공속이 2배가된 상태에서도 모든 평타가 온힛판정되어, 몰락한 왕의검, 마법사의 최후등에 붙어있는 '기본공격적중시'의 효과를 모두 받습니다. 엄청난 딜량이 예상되죠? 다만, W스킬을 사용할 경우 평타 한대당 기본 데미지는 60%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R스킬은 기존과 같으나, 체력이 50%이하인 적에게는 2배의 데미지, 25%이하인 적에게는 3배의 데미지를 입힌다고 합니다. Q,W 스킬로 체력을 깎아 놓고 사거리가 긴 R로 마무리하는 방식의 플레이를 할 수 있겠네요. 아래는 시즌6 코그모 리메이크 스킬 모음 영상입니다.
▶ 롤 시즌6 퀸 리메이크
퀸은 시즌5에서는 정말 보기힘든 챔프였습니다. 게임당 픽률이 1.28%로 전체 127개 챔피언 중 119위를 차지하고 있죠.(밴률은 0.07%) 게다가 퀸을 봇라인에서 볼 확률은 위 픽률보다도 극히 적습니다. 원딜로 쓰기보다는 오히려 탑에서 가렌, 트린다미어, 잭스같은 챔프를 카운터 치기 위해 등장하는 일이 더 많기 때문이죠. 라이엇에서는 퀸을 원딜로 쓰라고 만들어놨는데, 이따구로 써서 화가 났나봅니다. 발러상태에서 활용가능했던 근접스킬을 모조리 없애고 원딜로써만 사용되도록 리메이크 되었네요.
먼저 R스킬입니다. 기존과 같이 발러가 등장하지만, 퀸이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흡사 발러가 퀸을 발톱으로 잡고 날아다니는 것 같은 모습으로 변경되는데요. 이 상태에서는 기본공격도, 전투스킬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다만 적에게 돌진하고 표식을 남기는 스킬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저 빠른 이동에 도움을 주는 수단으로 변경된거죠.
스킬 쿨타임은 없어지는 대신 발러를 소환할 때 2초의 정신집중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정신집중'이라함은 당연히 CC기로 끊을 수 있다는 얘기겠죠? 또 전투중에는 발러를 소환할 수 없고, 전투에 벗어난 후 3초가 되어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발러형태에서 퀸형태로 돌아올 때의 '공중 폭격' 스킬은 그대로 유지되나, 데미지는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가 삭제되었다고 하네요.
▼ 발러를 소환해도 퀸이 사라지지 않는다
시즌6 퀸의 Q스킬의 경우, 스킬 외형 자체는 변경이 없으나 실명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R스킬에서 없어진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가 Q스킬로 옮겨왔어요. 상대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2배까지 데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과연 리메이크 이후 퀸이 다시 사용될 수 있을지 궁금한데, 필자의 생각으로는 그닥.. 버프라고 보기 힘들 것 같습니다. 전투에서 궁극기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니.. 아무튼 리메이크 퀸 동영상도 아래 준비해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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