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롤 시즌6 업데이트 내용 중 원딜 리메이크와 새로운 정글 몬스터 '협곡의 전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고한 대로 오늘은 이에 연속해서, 이번 롤 프리시즌부터 적용되는 특성 시스템 변화 / 시야와 시작 아이템의 변경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 하려 합니다. 지난 시간에 다뤘던 내용들 보다는 좀 더 게임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 중 에서도 '핵심 특성'은 개인적으로 정말 기대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2015/10/29 - 롤 시즌6 무엇이 변경되나? 그 첫번째, 원딜 리메이크 & 협곡의전령 < 지난 포스팅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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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시즌6 클럽(클랜) 시스템 도입과 새로운 랭크 시스템 설명
2015/11/04 - [Wono Enjoy/롤 챔피언 공략&템트리] - 롤 시즌6 클럽(클랜)시스템 & 솔로 랭크가 5인파티까지?!
롤 프리시즌 핵심 특성 시스템
왜 새로운 특성 시스템이 기대되느냐? 사실 대부분의 유저가 동감하는 내용으로 현재 구성되어있는 시스템은 별다른 임팩트가 없습니다. 한두개 다르게 찍는것이 전혀 체감되지가 않죠. 심지어는 공격에 21을 찍었는지, 방어에 21을 찍었는지도 체감이 잘 안되서, 게임이 끝나고 나서야 '잘못찍었구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룬 시스템이나 게임 내에서의 성장 차이에 비해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미미하기 때문인데요. 이제 이번 롤 프리시즌 부터는 특성 시스템의 게임 영향이 증가합니다.
▼ 시즌5 특성 시스템
새로 변경된 시스템을 라이엇은 '핵심 특성'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더군요. 간단히 소개하자면 이렇습니다. 기존의 공격, 방어, 유틸의 분류 방식은 유지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변경되는 점은 각 분류 별로 3단계로 나눠지며, 또 각 단계마다 3가지 세부특성이 존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공격 1단계 3가지, 2단계 3가지, 3단계 3가지 이런식이 되는거죠. 각단계마다 한가지 세부특성만 선택할 수 있으며, 지금 처럼 포인트를 더 많이 투자할수록 많은 능력치를 제공받게 됩니다.
▼ 공식홈페이지에 공개된 3단계 핵심 특성 이미지
이 중 3단계에 해당하는 3가지를 '핵심 특성'이라고 부르는데, 라이엇에서는 이 '핵심 특성'이 게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만큼 대단한 능력치를 부여할 것이라 합니다. 그 예로 든 것이 스킬로 적 챔피언을 타격할 경우 추가 출혈피해를 입힌다든지, 적 챔피언에 큰 피해를 입히면 이동속도가 크게 증가한다든지 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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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시즌6 특성 변경사항에 대한 포스팅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아래 링크타고 고고~
2015/11/03 - [Wono Enjoy/롤 챔피언 공략&템트리] - 롤 시즌6 특성 파헤치기 그 첫번째, FEROCITY(공격)특성
2015/11/05 - [Wono Enjoy/롤 공략&템트리] - 롤 시즌6 특성 파헤치기 :: 결의/책략/흉포 그리고 핵심 특성
롤 프리시즌 시야석(서폿아이템)과 와드
라이엇은 시즌5의 시야장악 방식에 있어서도 몇가지 변화가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그 첫번째는 시야가 게임에서 보다 역동적으로 작용하게 하는 것인데요. 맵핵처럼 남발되는 와드를 줄이고자 상점에서 더이상 기본와드(75G 투명 와드)를 팔지 않게 패치하였으며, 이를 통해 구슬 장신구등의 좀더 다양한 방식으로 시야장악을 해야만 하게 되었습니다.
또 시야장악에 있어서 서포터에 의존하는 경향이 조금은 줄어들도록 변경됩니다. 현재 장신구를 업그레이드하는데 250G가 사용되는데, 이번 롤 프리시즌 부터는 무료로 장신구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게 하여 모든 플레이어가 시야 장악에 더 성실히 참여하게하는 방향으로 패치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아이템 한칸을 차지하는데 비해 효율이 극히 떨어지는 시야석을 사야하는 서포터를 위해 새로운 시야석 상위아이템이 등장합니다.
현재 공개된 바로는 감시자의눈, 오아시스의눈, 균형의눈 이렇게 3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시야석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요. 각각 시야석에 현재의 서포터 아이템역할을 부여했다는 느낌으로, 순서대로 주문도둑검, 고대주화, 고대유물방패와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스탯은 추후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순서대로 새로운 시야석 상위 아이템 감시자의눈, 오아시스의눈, 균형의눈 (클릭시 확대)
롤 프리시즌 시작아이템과 물약
도란검과 반지 그리고 방패로 이어지는 도란시리즈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나 봅니다. '챔피언별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딱히 그런점을 느껴본적이 없어서 조금 당황스럽네요. 어쨋든 라이엇이 그렇다니까 그런가보다 해야겠죠? 이번 롤 프리시즌 부터는 일단 도란 시리즈는 밸러스있는 아이템으로 두고, 그보다 더 특화된 시작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예로 도란검에서 체력을 제거하고 미니언을 처치할 때마다 1골드씩 주는 아이템을 들었는데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아이템을 생각한 듯 합니다.
▼ 신규 추가되는 시작아이템
물약시스템에도 변화가 있을 예정이네요. 체력포션과 플라스크의 능력치를 조금 상향시켜서 좀 더 라인지속력에 도움이 되도록 만들 계획이라고 합니다. 조금 충격적인 소식은 마나포션이 없어질 예정이라는 건데요. 이 또한 특정 챔피언에게만 유리한 아이템이라는 것이 이유라고 합니다. 노코스트 챔피언의 간접 상향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마나관리 못하는 분들은 이제 신경좀 쓰셔야 할것 같아요!!
롤 프리시즌 변경점 포스팅을 마치며..
두 글에 걸친 롤 시즌6 변화에 대한 포스팅을 마쳤습니다. 좀더 다뤄야할 자세한 내용들이 있지만, 여기에 담기엔 너무 많아서 추후 독립적으로 다룰예정이니 기다려주세요. 위 내용과 같은 새로운 시스템을 갖춘 롤은 11월 11일 00:01 롤 프리시즌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얼마 안남았죠. 새로운 시스템으로 패치가 되면 그에 맞는 원딜/정글 공략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Wono 였습니다.
p.s. 키워드 다양화를 위해 1편에서는 롤 시즌6, 2편에서는 롤 프리시즌이라 언급한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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