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디어 시즌6 첫번째 원딜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주인공은 단연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그레이브즈 인데요. 시즌6 공개 전, 사거리가 100이나 짧아졌단 소식을 듣고 원딜로 플레이는 가능할까 생각했던 그레이브즈가 오히려 공개 된 후에 엄청난 딜량으로 희대의 사기 챔프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필자는 그레이브즈를 10판 가량 플레이해 보면서 여러 템트리와 특성을 테스트해보고, 최적화라 생각되는 템트리를 공개하기 위해 글을 쓰러 왔어요. 그럼 시작할까요?
정글 그레이브즈와 원딜 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를 원딜, 정글 포지션에서 각각 여러번 사용해 봤습니다. 각 포지션 별로 꽤 커다란 단점이 존재하는데, 일단 정글로써는 CC기가 없어서 갱킹이 매우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추적자의 검을 간다 치더라도 원래 추적자의 검이 보조 CC기 정도지 메인 CC기로써의 능력은 떨어지거든요. 결국 딜갱을 가야한단 얘긴데, 딜갱은 킬까지 연결시키기 힘든게 사실이죠. 그치만 정글 몬스터를 잡는데는 어려움이 전혀 없었습니다. 평타의 넉백기능과 강력한 딜로 쉽게 정글캠프를 돌 수 있었죠. 정글에서의 1:1 싸움에도 꽤 강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동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카운터 갱킹은 힘들더라도, 상대 정글이 내 정글로 들어왔을 때의 전투에서는 강력한 면모를 드러냈죠.
그럼 원딜 그레이브즈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원딜로써의 그레이브즈도 큰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425로 짧은 기본공격 사거리와 미니언을 통과하지 못하는 평타... 이게 라인전에서의 평타 딜교환에 꽤 큰 손실을 가져옵니다. 특히 케이틀린 같이 평타견제를 빡세게 하는 챔피언을 만났을 때, 일방적으로 맞는 경우가 허다했죠. 그리고 평타의 장전 쿨타임으로 인한 CS손실도 한문제 하였죠. 어쩔 수 없이 놓치는 CS가 게임당 10개 이상은 됬던 것 같습니다. 특히 타워로 박히는 CS를 먹는데는 꽤나 애를 먹었습니다. 그래서 라인전에 우위를 서는 것이 중요하다 느꼈고, 그에 따라 먼저 싸움을 걸 수 있는 공격적인 서포터가 필요하다 느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아무래도 더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포지션은 정글보다는 원딜입니다. 따라서 원딜에 잘 어울리지만, 평타 교환만 주로 이뤄지는 평탄한 라인전에는 약하므로 싸움을 자주 걸 수 있는 공격적인 서포터가 필요하다. 공격적인 서포터와 원딜로 가는 것이 최적 포지션, 정글로 가는 것이 차선 포지션이라 결론 지었습니다.
막간 팁을 드리자면 라인전의 흥행여부의 기준은 25분 2코어 + 신발입니다. 25분에 2코어가 딱 나왔다. 무난한게 잘 성장한 케이스 입니다. 서로 킬없이 파밍 잘해서 크면 이정도 성장을 보이게 됩니다. 25분에 2코어 + 부속템 혹은 3코어까지 뽑았다 하면 흥한겁니다. 만약 25분에 3코어 뽑은 그브를 만난다면 뒤돌아보지 마세요. 근접 평타 맞으면 피가 600은 족히 빠집니다. 반대로 내가 그브다 하면 신나게 학살하시고요 :)
아직 정글 그레이브즈 템트리는 정리가 안되었습니다. 따라서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고,
이 포스팅에서는 일단 원딜 그레이브즈 템트리및 특성을 공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롤 시즌6 그레이브즈 템트리
시즌6 원딜 그레이브즈 템트리
보시면 아시겠지만 BF류의 템이 3개고 공속아이템은 없습니다. "엥? 원딜이 공속아이템을 안가?"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저도 그렇게 생각해서 공속아이템 하나씩 섞었더니 딜이 잘안나옵디다. 완전 공격력 위주로 올려서 평타 한방한방이 강력하도록 하는 것이 시즌6 그레이브즈 템트리의 핵심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실제로 이런식으로 템을 갈경우 평QR이면 상대 딜러는 사망 혹은 빈사상태로 전열 이탈입니다. 특히나 근접해야하는 르블랑 같은 챔프는 존야고 뭐고 없이 바로 사망합니다.
드리고 싶은 말씀이 또 있다면 바로 정수약탈자입니다. 정수약탈자가 시즌6 변경되면서 엄청나게 효율이 좋은 아이템으로 급부상했습니다. 기본스탯은 추가공격력 65와 치명타 확률 20%로 무대와 동일합니다. 거기에 재사용 대기시간 10% 감소 + 조건부 20% 감소 추가인데, 다른 아이템으로 치명타 확률을 올리면 그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드는 것이 조건입니다. 따라서 정수약탈자 후 무한의 대검을 갈 경우 2코어 상태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0% + 치명타 확률 40% + 추가공격력 130 이 되는 거죠. 이는 가히 사기급 스탯입니다. 여기에 광전사의 군화만 신어주면 높아진 스택 덕분에 공속에도 문제가 없죠.
이후 상대 챔프에 방템이 별로 없다 싶으면 바로 '죽음의무도'를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정수약탈자, 무한의대검, 죽음의무도가 30분이내로 떴다면 솔용은 기본이고, 솔바론까지 노려볼만 합니다.
최후의속삭임의 경우 시즌6에서 상위템이 등장했죠. 대부분의 경우 도미닉경의 인사를 가면 되고, 상대에 피흡괴물 챔프(문도, 트런들 등)가 있거나 서포터가 소라카인 경우, 또 미드와 탑챔프가 모두 브루져 혹은 암살자류의 체력이 높지않은 챔프일 경우에는 필멸자의 운명을 가주면 됩니다.
5코어에는 피바라기를 올렸는데, 내가 딜넣기도 전에 죽는다 싶으면 피바라기를 빼고 수호천사등의 방템을 가주셔도 딜은 잘나옵니다. 다만, 구지 위험도 없는데 방템을 올려서 딜을 줄이지는 맙시다!
아직 테스트해보지는 못했지만 5코어 + 신발 상태에서 돈이 더 모였을때, 신발을 팔고 유령무희를 가보는 것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시즌6 리메이크된 유령무희 스탯은 사기입니다... 신발대신 가도 적 챔프가 근접했을 경우 이동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위험에서 회피하기 좋고, 딜도 확연히 늘어날 듯 합니다. 아직 테스트해보진 못했으니 피드백 좀 주세요!
▼ 원딜 그레이브즈 최종템
롤 시즌6 그레이브즈 특성
시즌6 원딜 그레이브즈 특성
시즌6 기본원딜 특성과 거의 동일하게 찍어줍니다. 18/12/0으로 혹시나 이 특성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 포스팅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읽어보시면 왜 이렇게 찍었는지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 18/12/0 원딜 기본 특성 설명 링크
2015/11/11 - [Wono Enjoy/롤 공략&템트리] - 롤 시즌6 원딜 특성 추천 :: 18/12/0
한가지 설명드리자면, 흉포 6번째 줄 핵심특성 3가지 중 현재 사진에 찍혀있는 '전쟁광의 환희'도 효율이 좋지만, 가운데 위치한 '전투의 열광'도 그레이브즈와 잘 맞는 특성입니다. 기본공격이 산탄형태로 나가는 그레이브즈는 평타 한대로 '전투의 열광'스탯 여러개를 한꺼번에 채울 수 있어서 인데요. 그래도 '전쟁광의 환희'가 더 효율 체감이 좋아 '전쟁광의 환희'를 찍어두었습니다. :)
'Wono Enjoy > 롤 공략&템트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 시즌6 원딜 특성 추천2 :: 18/0/12 (0) | 2015.11.12 |
---|---|
롤 시즌6 원딜 특성 추천 :: 18/12/0 (0) | 2015.11.11 |
롤 시즌6 특성 파헤치기 :: 결의/책략/흉포 그리고 핵심 특성 (0) | 2015.11.05 |
롤 시즌6 클럽(클랜)시스템 & 솔로 랭크가 5인파티까지?! (0) | 2015.11.04 |